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안강노씨시조(安康盧氏),노곤(盧坤),안강노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03 11:57 수정일 : 2018-04-15 11:48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안강노씨(安康盧氏)는 도시조(都始祖) 노수(盧穗)의 여섯째 아들 노곤(盧坤)이 고려조에 입사(入仕)하여 나라에 공(功)을 세우고 안강백(安康伯)에 봉해졌으므로 후손들이 곤(坤)을 득관조(得貫祖)로 하고 관향(貫鄕)을 안강(安康)으로 삼게 되었다.

안강(安康)은 경상북도(慶尙北道) 월성군(月城郡) 북서쪽에 위치한 지명(地名)으로 신라 초기(新羅初期)에 비화현(比火縣)이라 하였으며, 경덕왕(景德王)이 안강(安康)으로 고쳐 의창군(義昌郡 : 흥해)에 예속시켰다가 고려(高麗) 현종(顯宗) 때 경주(慶州)에 속하게 하였고, 1949년 강동면(江東面) 일부를 병합하여 안강읍(安康邑)으로 승격되었다.

그후 상계(上系)가 실전(實戰)되고 소목을 밝힐 문헌(文獻)이 없어 안강백(安康伯) 곤(坤)의 후손으로 조선조(朝鮮朝)에서 첨정(僉正)을 역임한 종선(綜善)과 목사(牧使)를 지낸 희선(禧善)을 각각 일세조로 하여 계대(係代)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家門)의 대표적인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종선(從善)의 아들 소종(紹宗)과 계종(繼宗) 형제가 사직(司直)을 역임했고, 교수(敎授) 희식(希軾)의 손자 경임(景任)은 선조(宣祖) 때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여러 내외직(內外職)을 역임한 후 예조 정랑(禮曹正郞)이 되었다.

한편 부장(部將) 희철(希轍)의 아들 보세(輔世)는 동래 부사(董萊府使)를 지냈으며, 그의 아들 상건(尙健)은 부정(副正)을 역임하여, 현감(縣監)을 지낸 경엽(慶燁), 부사(府使) 협(協) 등과 함께 가문을 대표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안강노씨(安康盧氏)는 남한(南韓)에 총 59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인물(歷代人物)-안강노씨조상인물

노종선(盧從善) 조선(朝鮮) 때 첨정(僉正)을 역임하였다.노소종(盧紹宗) 조선(朝鮮)에서 사직(司直)을 지냈다.

노 관(盧 綰) 조선(朝鮮) 때 부장(部將)을 역임하였다.

노 서(盧 緖) 조선조(朝鮮朝)에 교수(敎授)를 지냈다.

노희식(盧希軾) 조선(朝鮮) 때 교수(敎授)를 역임하였다.

노희철(盧希轍) 자(字)는 사인(師仁). 조선에서 부장(部將)을 지냈다.

노보세(盧輔世) 호(號)는 일송(一松). 조선 때 참봉을 역임하였다.

노경필(盧景佖) 호(號)는 역정(櫟亭). 조선조에 찰방을 지냈다.

노경륜(盧景倫) 호(號)는 역락재(亦樂齋). 조선(朝鮮) 때 참봉(參奉)을 역임하였다.

노계정(盧啓禎) 호(號)는 죽월헌(竹月軒). 조선조(朝鮮朝)에 병사(兵使)를 지냈다.

노상근(盧尙根) 조선(朝鮮) 때 사과(司果)를 지냈다.

노벽엽(盧壁燁) 조선(朝鮮)에서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노상추(盧尙樞) 조선조에서 부사(府使)를 지냈다.

노익헌(盧翼獻) 조선에서 영장(營將)을 역임하였다.

노진준(盧鎭峻) 조선(朝鮮) 때 사과(司果)를 지냈다.

노세충(盧世忠) 조선조(朝鮮朝)에 사평(司評)을 지냈다.

노경엽(盧慶燁) 조선(朝鮮) 때 현감(縣監)을 역임하였다.

노 섬(盧 暹) 조선(朝鮮)에서 사과(司果)를지냈다.

노경임(盧景任) 1569 (선조 2) ~ 1620 (광해군 12)

자는 홍중(弘仲), 호는 경암(敬菴), 진사(進士) 수함(守諴)의 아들. 장현광(張顯光)의 문인. 1591년(선조 24) 별시문과(別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 교리(敎理)․지평(地平) 등을 지내고 순안어사(巡按御史)로 강원도에 나가 삼척 부사(三陟府使) 홍인걸(洪仁傑)의 비행을 적발했다. 그후 다시 지평을 거쳐 예조 정랑(禮曹正郞)이 되고, 체찰사(體察使) 이원익(李元翼)의 휘하에서 크게 신임을 얻었다.

이에 앞서 스승 장현광의 심부름으로 정인홍(鄭仁弘)의 인품을 관찰하고 돌아와 대단히 간사한 인물이라 말했던 일이 후에 정인홍에게 알려져 성주 목사(星州牧事)로 있을때 무고한 탄핵을 받고 파직, 이때부터 낙동강변(洛東江邊)에 은퇴하여 여생을 보내다가 선산(善山)에서 죽었다.

노 기(盧 麒) 조선조(朝鮮朝)에 사옹원정(司甕院正)을 지냈다.

노 협(盧 協) 조선(朝鮮) 때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노명류(盧明琉) 조선(朝鮮) 때 사용(司甬)을 지냈다.

노진헌(盧鎭獻) 조선(朝鮮)에서 무위장(武衛將)을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