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개성이씨시조(開城李氏),이차감(李次域),개성이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29 11:30 수정일 : 2018-03-21 17:32

시조 및 본관의 유래

개성이씨(開城李氏)의 시조(始祖) 이차감(李次域)은 고려(高麗) 충숙왕(忠肅王) 때 녹사(綠事) · 영동정 (令同正) 등을 역임하고, 개성 부윤(開城府尹)을 지냈으며 누대(累代)에 걸쳐 개성(開城)에 정착 세거(定着世居)하여 왔다. 그 후 덕시(德時)가 고려에서 벼슬이 통의대부(通義大夫)에 이르렀고, 조선(朝鮮) 개국(開國)에 공(功)을 세워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에 녹훈(錄動)되어 자헌대부 (資憲大夫)로 호조(戶曹) 판서(判書)에 추증(追贈)되었으므로 후손들은 덕시(德時)를 일세조(一世祖)로 하고 개성 (開城)을 본관)으로 삼아 청주 이씨 (淸HI李氏)에서 분적(分籍)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개성(開城)은 경기도(京畿道) 북서부에 위치한 지명(地 名)으로, 고려(高麗)의 수도(首都)였으며 처음에는 송악군(松岳郡) · 송도'(松都) · 개경 (開京) · 부소갑 . 동비홀(冬比忽) · 촉막군(蜀莫郡) 등으로 불리었다.

919년(고려 태조 2) 1월 수도를 철원(鐵原)에서 이 곳 송악산(松岳山) 남쪽으로 옮긴 후 개성 (開城)과 송악(松 岳)을 합쳐 개주라 불렀고. 960년(광종 11) 황도(皇都)로, 995년(성종 14)에는 개성부(開城府)로 고쳤다. 그 후 여러 변천을 거쳐 1906년 개성군이 되었고. 1949년 시제 실시에 따라 개성시(開城市)가 되었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덕시(德時)의 아들 동(登)이 계천위(啓川尉)에 봉해졌고 1422년(세종 4) 개성군(開城郡)에 개봉(改封)되었다. 또한 세종(世宗) 때 과거에 오른 선(宣)은 덕시의 손자로 판서(判書)를 역임했고, 그의 아들 광세(匡世)는 세종 때 통훈대부(通訓大夫)로 현령(縣令)을 지냈다.

그 외 화가로 이름난 명기(命基)는 사과(司果)를 역임한 종수(宗秀)의 아들로 특히 초상화에 뛰 어나 1796년(정조 20) 왕의 초상화를 그려 더욱 유명해 졌으며, 환후(JI堅)는 감찰(監察)을 역임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개성이씨(開城李氏)는 전국에 4,283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인물 - 개성이씨조상인물

이민(李 敏) : 1349년(충정왕 1) 조정 (朝庭)에서 처음으로 정치도감(整治都監)을 설치하여 양전(量田)을 실행할 때 1351년(충정왕 3) 양광도(楊廣道)에 안렴존무사(接廉存撫使)로 파견되었고, 사헌부(司憲府) 지평(持 平)을 지냈다.

이덕시(李德時):일휘(一諱)는 개(開), 호(號)는 문정(文 靖). 조선(朝鮮)때 판사수감사(判司水監事)를 역임하였다.

이선(李 宣):시호는 문량(文良). 조선(朝鮮) 때 판서(判書)를 역임하였다.

이순(李 諱):조선조(朝鮮朝)에 참판(參判)을 역임하였다.

이지량(李之良):조선 때 도순찰사(都巡察使)를 역임하였다.

이종인(李宗仁):호(號)는 운호재(雲湖齋). 조선 때 부사(府使)를 지냈다.

이사주(李師朱) : 자(字)는 사주(思周). 조선(朝鮮)에서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이후립(李厚立) : 자(字)는 후중(厚中). 조선 때 주부(土 簿)를 지냈다.

이명봉(李鳴鳳) : 자(字)는 서중(瑞中). 조선조(朝鮮朝)에 수군대장(水軍大將)을 역임했다.

이수성(李秀晟) : 조신(朝鮮) 때 침정(ft正)을 지냈다.

이영(李 永):조선(朝鮮) 때 예빈시(禮賓寺) 정(正)을 역임하였다.

이지헌(李智薰):조선(朝鮮) 때 만호(萬戶)를 역임하였다.

이계남(李綿男):조선(朝鮮) 때 좌윤(左尹)을 지냈다.

이창복(李昌線):자(字)는 문욱(文郁). 조선(朝鮮)에서 중추부사를 역임하였다.

이성항(李性恒) : 자(字)는 휘양(輝陽). 조선(朝鮮) 때 참찬관(參贊官)을 역임하였다.

이보관(李普寬) : 조선 때 의금부(義禁府) 사(事)를 역임 하였다.

이동연(李東淵):자(字)는 시화(始化). 조선 때 참찬관(參贊官)올 지냈다.

이희수(李熙秀) : 자(字)는 용성 (龍成) . 조선 때 군수(郡守)를 역임하였다.

이노직(李魯稷) : 자(字)는 원하(源夏). 조선조에 정언(正言)올 지냈다.

이인환(李仁煥):자(字)는 기보(基甫). 조선(朝鮮)에서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이상한(李尙漢):조선 때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역임하였다.

이종복(李宗福):조선조(朝鮮朝)에 판윤(判尹)을 역임하였다.

이일청(李日淸):조선(朝鮮) 때 참의(參議)를 역임하였다.

이정목(李廷梁):조선조(朝鮮朝)에 전의감(典醫監) 정(正)을 지냈다.

이치수(李致洙):자(字)는 한백(漢伯). 조선 때 부호군 (副護軍)을 지냈다.

이순후(李洵垕):자(字)는 원보(元甫). 조선(朝鮮)에서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이환후(李瓛垕) : 자(字)는 원충(元沖). 호(號)는 월암(月庵). 조선조(朝鮮朝)에 감찰(監察)을 역임하였다.

이현기(李鉉琪) : 자(字)는 일성(日成), 호(號)는 덕은(德 隱). 조선 때 참판(參判)을 지냈다.

이용수(李龍洙):자(字)는 형집(亨集). 조선 때 참의(參議)를 지냈다.

이정수(李貞洙):자(字)는 경천(敬天), 호(號)는 오월(梧月). 조선 때 참판(參判)을 역임하였다.

이인후(李仁垕) : 조선 때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를 역임하였다.

이일원(李一元):자(字)는 혼연(渾然). 조선 때 군수(郡守)를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