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덕수장씨시조(德水張氏),장순룡(張舜龍)

작성일 : 2017-05-08 10:00 수정일 : 2018-04-17 10:17

덕수장씨의 유래(德水張氏由來)

덕수장씨 (德水張氏)의 시조(始祖) 장순룡(張舜龍)은 중국(中國)에서 건너온 초위(初諱)를 삼가(三哥)라고 하는 분으로 고려(高麗) 충렬왕(忠烈王)이 즉위(卽位)하던 서기1274년에 왕비(王妃)가 될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의 수행관으로 와서 귀화(歸化)하여 벼슬을 지내며 서기1277년에 장군(將軍)에 오르면서 왕()으로부터 장순룡(張舜龍)의 성명(姓名)과 덕수현(德水縣:지금의 개풍군(開豊郡)에 속함)을 식읍(食邑)으로 하사(下賜) 받음으로서 본관(本貫)을 덕수(德水)로 하고 이로부터 이 분을 시조(始祖)로 덕수장문(德水張門)이 시작되었다.

그 후 서기1281년에 중국(中國)으로 부터 선무장군 진변관군총관(宣武將軍 鎭邊管軍抱管)에 임명되었고 또한 정동행 중서성도진무(征東行中書省都鎭撫),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등의 벼슬을 거쳐 첨의참리 재직 중 서기1297년에 향년(享年) 44세를 일기(一期)로 별세(別世)하여 나라에서는 공숙(恭肅)이라는 시호(盆號)가 내려졌다.

이 후 후손들은 12파속(派屬)으로 번창하며 725여년동안 29()에 이르기까지 면면(綿綿)히 이어 내려오며 많은 인재(人材)를 배출하였고 특히 덕수장문(德水張門)은 여() ()시대를 통하여 구대한학자(九大漢學者)중의 일인(一人)이며 조선중엽 (朝鮮中葉)에 있어서는 문학(文學)의 사대정종(四大正宗)으로 손꼽히는 신풍부원군(新豊府院君) 문충공(文忠公) 계곡(裕谷) 선생(. )과 중종반정(中宗反正)을 결행하여 국태민안(國泰民安)을 도모한 충렬공(忠烈公) 하원군(河源君)으로 문무양반렬(文武兩班列)의 큰별을 조상(祖上)으로 모시고 있는 현족(顯族)이며 현재 전국에는 미수복지역을 제외하고 집성촌(集成村)을 중심으로 50여 종회 (宗會)가 있다.

벌 열(關 閩)

왕 비(王妃)

인선왕후(仁宣王后) 조선 효종비(孝宗妃)

상 신(相臣)

장유(張維)인조조(仁祖朝) 우의정(右議政)

공 신(功臣)

장담(張湛): 태조조(太祖朝) 개국2등공신(開國二等 功臣)

장정 : 중종조(中宗朝) 중종반정 1등공신(中宗反正 一等功臣)

장유(張 維) 인조조(仁祖朝) 인조반정2등공신(仁祖反正 二等功臣)

장신(張 神)인조조(仁祖朝) 인조반정2등공신(仁祖反正 二等功臣)

문 형(文衡)

장운익(張雲翼)선조조(宣祖朝)

장유(張 維)인조조(仁祖朝)

장선징(張善澈) 효종조(孝宗朝)

호 당(湖堂)

장옥(張 玉) 중종조(中宗朝)

장유(張 維) 인조조(仁祖朝)

장선징(張善澈)효종조(孝宗朝)

청백리(淸白吏)

장선징(張善澈)효종조(孝宗朝)

절 의(節義)

장면(張 編) 인조갑자활란사절신(仁祖甲子活亂死節臣)

문 집(文集)

유정유고(柳亭遺稿) 장옥(張玉), 서촌유고(西村遺稿) 장운익(張雲翼), 계곡집, 계곡만필(裕谷集 裕谷漫筆) 장유(張維) , 음부경주해(陰符經旺解) 장유(張維)

시조묘(始祖墓)

개풍군 풍덕(開豊郡 豊德)

재 우(齋宇)

풍덕사(豊德祠) · 계간사(裕磯祠) · 이문재 (理門齋) · 운형각(雲亨閣) · 경모재(景慕齋) · 충의사(忠義祠)

정 각(施閣)

() 현근(顯根)二世효자정각 · 인우(仁友)공 효자 정각

영 정(影禎)

문충공 장유 (文忠公 張維)

덕창군 장신 (德昌君 張神)

유 품(遺品)

유정공 장옥 친묵(柳亭公 張玉 親墨)

문총공 장유 친묵(文忠公 張維 親墨)

()

서촌공신도비(西村公神道碑) 하원군신도비(河源君神道碑) 문충공신도비(文忠公神道碑) 정장공묘갈(正莊公墓碣) 문취공묘갈(文就公墓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