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성산전씨(星山全氏) 전순계(全順系)

작성일 : 2017-05-09 18:07 수정일 : 2019-08-16 11:35

고려시대 인물

전순(全 順) : (0375 ~ ) 자(字)는 사공(士恭)이고, 호(號)는 수헌(睡軒)이다. 문과(文科)에 등과(登科)한후(後)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국가에 공업이 있어 공부상서(工部尙書)에 제수(除授)되어 성산백(星山伯)에 피봉되었다. 성산은 오늘의 성주(星州)이며 자손들은 성산으로 이관(移貫)하였다. 조선조 태종실록에 의하면 태종 1년 전순과 김자수를 좌우산기상시로 제수하였으나 양공은 불이신절(不二臣節)의 대의를 품고 김자수는 절명사를 지어 놓고 자결하고 공은 남하하여 성주 교후동에 은거하였고 그 후 목은(牧隱) 이색(李稽)이 시(詩)로서 “성산은 어되뇨 남으로 와서 다시 두문동을 보리로다” 하였다.

조선시대 인물

전현로(全玄老) : 자(字)는 규장(圭長)이고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을 역임했다.

전전중(全殿中) : (0453-1456) 자(字)는 정보(正甫)이고 문과(文科)에 등과(登禾斗)한 후(後)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형조(刑曹) 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전난(全 ) : 자(字)는 화현(華顯)이고 호(號)는 근제(謹齊)이다. 동래부사와 경주부윤울 역임했다.

전형(全 炯) : 자(字)는 화언(和彦)이고, 강(康津) 현감(縣監)을 역임했다.

전난(全 ) : 자(字)는 윤현(允顯)이고 호(號)는 신제(信齊)이다.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후(後)에 여러 관직을 거처 이조(吏曹) 참판(參判)과 의금부(義禁府) 동지사(同知事)를 역임했다.

전억령(全億齡):자(字)는 백수(伯壽)이고 무과(武科)에 급제(及第) 후(後)에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층순위(忠 順衛) 별장(別將)을 역임했다.

전만령(全萬齡) : (0467-1518) 자(字)는 중수(仲壽)요 호(號)는 뢰응(潮翁)이다. 사헌부(司憲府) 지평(持平)을 제수(除授)하였으나 불사(不仕)하였다.

전보령(全寶齡) : (1487~ ) 자(字)는 계수(季壽)이고 경주부윤을 역임하였다.

전영기(全永期) : (1536-1618) 자(字)는 인원(仁遠)이고 호(號)는 죽헌(竹軒)이다. 무예에 추천되어 곡포환관에 제수되고 의금부(義禁府)도사(都事)를 역임하였다. 임진왜란(壬辰倭亂) 시(時) 망우당(忘憂堂) 곽재우(郭再佑)와 함께 창의하여 정란공신(靖亂功臣)으로 녹권되었다.

전영세(全永世) : (1537-1619) 자(字)는 인노(仁老)이고 호(號)는 성제(惺齊)이다. 중추부(中樞府) 첨지사(余知事)를 역임했다. 임진왜란(壬辰倭亂) 시(時) 형(兄) 죽헌(竹軒) 전영기(全永期)와 함께 동창(東唱) 의거(義擧) 하였으며 정란공신에 녹권되었다.

전영성(全永成) :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한 후(後)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훈련원(訓練院) 판관(判官)을 역임 하였다.

전영담(全永聃) : (1483-1573) 자(字)는 인수(仁燮)이 고 상간원 사의를 역임했다.

전종립(全宗立):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여 여러 관직 (官職)을 거쳐 훈련원(訓練院) 판관(判官)을 역임했다.

전사헌(全事薰) : 오위도총부(五衛都德府)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하였다.

전자선(全次善) : 중추부(中樞府) 첨지(儉知)사를 역임했다.